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실용합주I(Band Rehearsal I) 
    실제 연주를 통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량을 기른다. 
  • 실용합주II(Band Rehearsal II) 
    실제 연주를 통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량을 기른다. 
  • 합주(합창)I(Orchestra(Choral Singing)I)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합주(합창)II(Orchestra(Choral Singing)II)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전공실기I(Major LessonI)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전공실기II(Major Lesson II)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시창과청음I(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I) 
    음악에 사용되는 각종 악보의 선율을 정확한 음정과 리듬으로 독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악보를 접함에 있어서 대담하고 친숙해 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선율을 바탕으로 한 클래식 청음의 기본 개념과 아울러 화성진행에 어우러진 코드의 수평적인 울림까지 정확하게 악보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음악을 듣고 분석할 수 있는 상대적이면서 절대적인 음감을 터득한다. 
  • 시창과청음II(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II) 
    음악에 사용되는 각종 악보의 선율을 정확한 음정과 리듬으로 독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악보를 접함에 있어서 대담하고 친숙해 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선율을 바탕으로 한 클래식 청음의 기본 개념과 아울러 화성진행에 어우러진 코드의 수평적인 울림까지 정확하게 악보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음악을 듣고 분석할 수 있는 상대적이면서 절대적인 음감을 터득한다. 
  • 음악개론I(Fundamentals of Music I) 
    서양음악의 해석과 분석을 위한 기초 이론을 실습과 과제를 통하여 터득한다. 
  • 음악개론II(Fundamentals of Music II) 
    서양음악의 해석과 분석을 위한 기초 이론을 실습과 과제를 통하여 터득한다. 
  • 컴퓨터음악입문I( Basic Computer Music I) 
    1. 컴퓨터 음악의 기초인 미디 프로그램을 배우고 그것을 이용한 작곡과 편곡을 실습 한다. 2. 신디사이저의 원리를 배우고 그것의 응용을 배운다. 3. 음향효과를 비롯한 사운드 디자인 하는 법을 배운다. 
  • 컴퓨터음악입문II(Basic Computer Music II) 
    1. 컴퓨터 음악의 기초인 미디 프로그램을 배우고 그것을 이용한 작곡과 편곡을 실습 한다. 2. 신디사이저의 원리를 배우고 그것의 응용을 배운다. 3. 음향효과를 비롯한 사운드 디자인 하는 법을 배운다. 
  • 연주실습I(Weekly RecitalI) 
    개인의 전공에 따른 무대에서의 연주를 통해 연주 기량과 연주 예술을 익힌다. 
  • 연주실습II(Weekly RecitalII) 
    개인의 전공에 따른 무대에서의 연주를 통해 연주 기량과 연주 예술을 익힌다. 
  • Jazz화성법I(Jazz HarmonyI) 
    클래식 화성과는 차별되는 이론으로서 그 내용에는 코드, 텐션, 전조, 선법이론 등이 단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는 가요, 팝, 뮤지컬, 영화음악 등 현대 대중음악을 작곡, 편곡 및 연주함에 있어서 반드시 습득해야 될 화성 이론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모든 관련 교과학습의 진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 Jazz화성법II(Jazz HarmonyII) 
    클래식 화성과는 차별되는 이론으로서 그 내용에는 코드, 텐션, 전조, 선법이론 등이 단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는 가요, 팝, 뮤지컬, 영화음악 등 현대 대중음악을 작곡, 편곡 및 연주함에 있어서 반드시 습득해야 될 화성 이론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모든 관련 교과학습의 진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실용합주III(Band Rehearsal III) 
    실제 연주를 통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량을 기른다. 
  • 실용합주IV(Band Rehearsal IV) 
    실제 연주를 통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량을 기른다. 

전공선택

  • 관현악법I(OrchestrationI) 
    이조 악기의 이해와 특수한 음자리표의 올바른 기보법과 음악의 표현 수단인 관현악 총보의 악기 배역 방식 및 악기 이름, 관현악 용어의 이태리어식, 영어식 표기를 익혀 나간다. 피아노 악곡에 대한 관현악적 편곡 실습을 통해 여러 악기들에 대한 일반적 기교와 한계를 이해하고 각 악기가 가지는 음역과 고유의 음색을 인지하며 악기들이 함께 연주되어 표현해내는 음색 배합의 균형을 발견한다. 
  • 관현악법II(OrchestrationII) 
    이조 악기의 이해와 특수한 음자리표의 올바른 기보법과 음악의 표현 수단인 관현악 총보의 악기 배역 방식 및 악기 이름, 관현악 용어의 이태리어식, 영어식 표기를 익혀 나간다. 피아노 악곡에 대한 관현악적 편곡 실습을 통해 여러 악기들에 대한 일반적 기교와 한계를 이해하고 각 악기가 가지는 음역과 고유의 음색을 인지하며 악기들이 함께 연주되어 표현해내는 음색 배합의 균형을 발견한다. 
  • 대위법I(Counter PointI) 
    음악에 있어서 수평적인 법칙을 배우고 이것을 작곡에 응용한다. 
  • 대위법II(Counter PointII) 
    음악에 있어서 수평적인 법칙을 배우고 이것을 작곡에 응용한다. 
  • 독일어딕션(Diction(Deutch)) 
    독일어 딕션 공부를 통하여, 정확한 발음으로 독일 가곡을 부른다.
  • 영상음악제작(Field music production) 
    드라마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음악 등에 사용되는 음악 제작을 실습한다. 
  • 음악분석I(Music AnalysisI) 
    음악사적으로 높이 평가할만한 작곡가들에 대한 작곡가론 및 작품론을 실제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음악적 어휘, 화성, 리듬, 선율, 음계, 기타 음악 양식들에 대한 체계적 분석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 음악분석II(Music AnalysisII) 
    음악사적으로 높이 평가할만한 작곡가들에 대한 작곡가론 및 작품론을 실제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음악적 어휘, 화성, 리듬, 선율, 음계, 기타 음악 양식들에 대한 체계적 분석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 이태리어딕션(Diction(Italian)) 
    이태리어 딕션을 공부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이태리 가곡을 부른다. 
  • 전공실기III(Major Lesson III)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전공실기IV(Major Lesson IV)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전공실기V(Major Lesson V)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전공실기VI(Major Lesson VI)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전공실기VII(Major Lesson VII)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전공실기VIII(Major Lesson VIII) 
    각 전공 별 학생과 교수간의 일대 일 심화학습으로서 관련 클래스 수업의 보다 원활한 진행을 유도하고 동일 전공 내에서도 각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맞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함으로써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업 성과 전반을 책임관리 받게 된다. 
  • 지휘법I(ConductingI) 
    지휘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합창 및 합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휘법II(ConductingII) 
    지휘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합창 및 합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피아노반주법I(504184) Accompanying ClassI) 
    피아노를 전공하는 모든 학생들은 다른 악기나 성악기를 반주하기 위해 반주하는 법을 알아야한다. 반주법 Class는 각 악기와 성악을 위한 모든 분야들을 공부한다. 
  • 피아노반주법II(504185) Accompanying ClassII) 
    피아노를 전공하는 모든 학생들은 다른 악기나 성악기를 반주하기 위해 반주하는 법을 알아야한다. 반주법 Class는 각 악기와 성악을 위한 모든 분야들을 공부한다. 
  • 피아노앙상블I(Piano EnsembleI) 
    피아노 앙상블은 한 대 이상의 피아노에 2명 이상의 연주자가 함께 연주하는 피아노 음악의 한 장르이며. 역사상 중요한 작곡가들이 이 분야에 많은 레퍼토리를 남겼다. 피아노 전공 학생들이 이러한 작품의 예술성을 표현하고 완성하는 과정을 연구 지도한다. 
  • 피아노앙상블II(Piano EnsembleII) 
    피아노 앙상블은 한 대 이상의 피아노에 2명 이상의 연주자가 함께 연주하는 피아노 음악의 한 장르이며. 역사상 중요한 작곡가들이 이 분야에 많은 레퍼토리를 남겼다. 피아노 전공 학생들이 이러한 작품의 예술성을 표현하고 완성하는 과정을 연구 지도한다. 
  • 피아노연주론(Theory of Piano Performance) 
    피아노 연주론은 피아노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모든 시대에 걸친 피아노 작품들을 실제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 연구하고, 연주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수업이다. 
  • Jazz화성법III(Jazz HarmonyIII) 
    클래식 화성과는 차별되는 이론으로서 그 내용에는 코드, 텐션, 전조, 선법이론 등이 단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는 가요, 팝, 뮤지컬, 영화음악 등 현대 대중음악을 작곡, 편곡 및 연주함에 있어서 반드시 습득해야 될 화성 이론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모든 관련 교과학습의 진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즉흥연주I(ImprovisationI) 
    악기 연주자들이 즉흥연주테크닉을 통한 다양한 기술을 익혀서 실제 연주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즉흥연주II(ImprovisationII 
    악기 연주자들이 즉흥연주테크닉을 통한 다양한 기술을 익혀서 실제 연주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관현악앙상블I(Brass Ensemble I) 
    관현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협주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관현악앙상블II(Brass Ensemble II) 
    관현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협주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관현악앙상블III(Brass Ensemble III) 
    관현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협주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관현악앙상블IV(Brass Ensemble IV) 
    관현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협주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관현악앙상블V(Brass Ensemble V) 
    관현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협주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관현악앙상블VI(Brass Ensemble VI) 
    관현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협주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실용음악편곡법I(Popular Music Arrangement I) 
    실용음악 I.II에서는 다양한 악기들의 용법과 특성을 이해하여 편곡에 필요한 분석과 이론을 학습하고 III.IV에서는 소규모밴드 편성을 위한 실습을 통해 편곡의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한다. 
  • 실용음악편곡법II(Popular Music Arrangement II) 
    실용음악 I.II에서는 다양한 악기들의 용법과 특성을 이해하여 편곡에 필요한 분석과 이론을 학습하고 III.IV에서는 소규모밴드 편성을 위한 실습을 통해 편곡의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한다. 
  • 피아노문헌연구I(Research for Piano Literature I) 
    건반음악 양식을 중심으로 그 양식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별 주요한 건반 악기 작곡가와 작품의 배경을 연구한다. 또한 피아노 기능에 대한 것, 피아노의 주법상 Phrasing과 Articulation, Pedalling에 관한 고찰 등 피아노 관련 사항을 연구 지도한다. 
  • 피아노문헌연구II(Research for Piano Literature II) 
    건반음악 양식을 중심으로 그 양식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별 주요한 건반 악기 작곡가와 작품의 배경을 연구한다. 또한 피아노 기능에 대한 것, 피아노의 주법상 Phrasing과 Articulation, Pedalling에 관한 고찰 등 피아노 관련 사항을 연구 지도한다. 
  • 음반제작실습I(Recording Practice I) 
    4학년이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자신의 음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자신의 앨범을 만든다. 
  • 음반제작실습II(Recording Practice II) 
    4학년이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자신의 음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자신의 앨범을 만든다. 
  • 기초음향실습(Basic Acoustic Practice) 
    미디곡의 완성에 있어 필수적인 최종 믹싱과 마스터링 과정을 배운다. 
  • 서양음악의역사I(History of Western Music I) 
    고대 이후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근대의 작곡가 및 작품, 문헌을 공부한다. 
  • 서양음악의역사II(History of Western Music II) 
    고대 이후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근대의 작곡가 및 작품, 문헌을 공부한다. 
  • 영어딕션(English Diction ) 
    성악, 뮤지컬, 보컬 전공 학생들에게 영미곡의 기본 발음과 해석을 정확히 할 수 있게 하여 연주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재즈앙상블I(Jazz EnsembleI) 
    실용음악 앙상블들 중 가장 위의 단계에 있는 앙상블로, 주로 재즈 Standard 넘버들을 중심으로 각 시대의 어법을 연구하고 실습하고 연주한다. 
  • 재즈앙상블II(Jazz EnsembleII) 
    실용음악 앙상블들 중 가장 위의 단계에 있는 앙상블로, 주로 재즈 Standard 넘버들을 중심으로 각 시대의 어법을 연구하고 실습하고 연주한다. 
  • 피아노교수론(Research for Piano Pedagogy) 
    피아노 교본과 교재들을 비교, 분석하고, Piano의 기본적인 Technique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여 기초적인 Piano 교습방법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 합주(합창)III(Orchestra(Choral Singing)III)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합주(합창)IV(Orchestra(Choral Singing) IV)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20세기피아노음악감상(Listening & Comprehension of 20th Century Piano Music) 
    20세기 주요한 작곡가들의 피아노 음악 작품들의 감상을 통하여 표현주의, 다조음악, 음렬주의, 무조음악, 구체음악과 같은 다양한 20세기 음악 양식을 이해하고, 드뷔시 이후에서 J. Adams 나 W. Bolcom 에 이르는 다양한 근대 피아노 음악 repertoire를 감상하는 기회를 가진다. 
  • 기타실기(Guitar Minor Lesson) 
    기타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업으로 기초적인 기타 테크닉을 가르친다. 
  • 드럼실기(Drum Minor Lesson) 
    드럼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업으로 기초적인 드럼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 성악실기(Vocal Minor Lesson) 
    성악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과 전문 성악교수간의 중급 수준의 성악 학습으로 각 개인의 특성과 능력에 맞추어 지도한다. 음악적 기능의 향상과 예술성을 성취하도록 지도하는 수업이다. 
  • 중창실습(Vocal Ensemble) 
    성악전공 학생들의 실내악 연주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 작곡실기(Composition Minor Lesson) 
    작곡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업으로 기초적인 작곡을 가르친다. 
  • 재즈피아노실기(Jazzpiano Minor Lesson)  
    재즈피아노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업으로 기초적인 재즈피아노 테크닉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 피아노실기(Piano Minor Lesson) 
    피아노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과 전문 피아노교수 간의 중급 수준의 피아노 학습으로 각 개인의 특성과 능력에 맞추어 지도한다. 음악적 기능의 향상과 예술성을 성취하도록 지도하는 수업이다.
  • Teaching Piano in English(Teaching Piano in English) 
    피아노 전공생들이 졸업 후, 가르치는 일을 많아 하게 되고 영어를 사용하여 교육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여기에 발 맞추어 특히 피아노를 시작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영어 렛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문화콘텐츠기획론(산학연계학)(Design of cultural contents) 
    현대의 대중음악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컨텐츠를 기획하는 과목이다. 현재의 컨텐츠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어떤 컨텐츠를 개발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 화성법I(HarmonyI) 
    화성 이론은 음악의 근간이 되는바, 화성의 기초가 되는 음정에 대한 충분한 학습을 바탕으로 장단조에서의 3화음(정, 부 3화음) 성질과 7화음(딸림 7화음, 부7화음) 성질을 판별 이해하고, 화음의 기본 위치 및 전위에서의 실습을 통해 화성의 흐름에 대한 법칙과 각 화음이 화성의 흐름 속에서 가지는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다.화성의 흐름 속에서 나타나는 비화성음을 이해하고 근친조에 의한 전조의 법칙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 화성법II(HarmonyII) 
    화성 이론은 음악의 근간이 되는바, 화성의 기초가 되는 음정에 대한 충분한 학습을 바탕으로 장단조에서의 3화음(정, 부 3화음) 성질과 7화음(딸림 7화음, 부7화음) 성질을 판별 이해하고, 화음의 기본 위치 및 전위에서의 실습을 통해 화성의 흐름에 대한 법칙과 각 화음이 화성의 흐름 속에서 가지는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다. 화성의 흐름 속에서 나타나는 비화성음을 이해하고 근친조에 의한 전조의 법칙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 Piano StudyI(Piano Study I) 
    피아노 전공 학생의 최종 목표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연주”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올바른 무대 매너, 무대에서 긴장을 극복하는 방법, 리듬감과 소리의 균형, 조화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 Piano StudyII(Piano Study II) 
    피아노 전공 학생의 최종 목표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연주”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올바른 무대 매너, 무대에서 긴장을 극복하는 방법, 리듬감과 소리의 균형, 조화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 건반화성법I(Keyboard Harmony I) 
    각종의 장, 단음계와 3화음을 건반에서 익히고 화음 연결을 훈련하여 반주와 Choral의 전조를 할 수 있다. 
  • 건반화성법II(Keyboard Harmony II) 
    각종의 장, 단음계와 3화음을 건반에서 익히고 화음 연결을 훈련하여 반주와 Choral의 전조를 할 수 있다. 
  • 고급컴퓨터음악I(Advanced Computer Music I) 
    1. 컴퓨터 음악의 기초인 미디 프로그램을 배우고 그것을 이용한 작곡과 편곡을 실습 한다. 2. 신디사이저의 원리를 배우고 그것의 응용을 배운다.3. 음향효과를 비롯한 사운드 디자인 하는 법을 배운다. 
  • 국악의이해(Understanding of Classical Korea Music) 
    국악의 역사와 악기의 발달사 및 국악 악보에 관한 이론을 악보, 문헌, 레코드 등을 통해 공부한다.
  • 성악문헌과실습(Vocal Literature and Practice) 
    고대 원시 사회의 성악 음악부터 20세기 성악 음악까지의 가곡을 연구함으로 가곡 발달사를 알아보고 성악의 역사를 인식하고 실습함으로써 레퍼토리의 폭을 넓힌다. 
  • 합주(합창)실습I(Orchestra(Choral Singing) PracticeI)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합주(합창)실습II(Orchestra(Choral Singing) Practice II)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합주(합창)실습III(Orchestra(Choral Singing) PracticeIII)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합주(합창)실습IV(Orchestra(Choral Singing) Practice IV) 
    합주 : 합주에서는 교향곡, 협주곡 등을 연습 후 공개 연주에 참가하도록 한다.합창 : 가곡, 칸쵸네, 브로드웨이송 등 다양한 장르의 보컬음악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여 불러봄으로써 대단위의 인성이 함께 어우러질 때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합창단 구성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 고급컴퓨터음악II(Advanced Computer Music II) 
    1. 컴퓨터 음악의 기초인 미디 프로그램을 배우고 그것을 이용한 작곡과 편곡을 실습 한다. 2. 신디사이저의 원리를 배우고 그것의 응용을 배운다.3. 음향효과를 비롯한 사운드 디자인 하는 법을 배운다. 
  • 보컬트레이닝I(vocal training I) 
    개인레슨, 그룹워크샵 또는 마스트클래스 등을 통해서 개인의 실기능력을 향상시킨다. 
  • 음악제작실습I(Music Production and Practice I) 
    작곡을 하고 컴퓨터을 이용한 음악제작과정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익힌다. 
  • 보컬트레이닝II(vocal training II) 
    개인레슨, 그룹워크샵 또는 마스트클래스 등을 통해서 개인의 실기능력을 향상시킨다. 
  • 뮤지컬워크샵II(Musical Workshop II) 
    뮤지컬워크샵은 실제 뮤지컬 출연을 대비하여 유명 뮤지컬음악의 노래, 연기 및 실제 무대 상황을 연습한다. 
  • 음악제작실습II(Music Production and Practice II) 
    작곡을 하고 컴퓨터을 이용한 음악제작과정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익힌다. 
  • 퓨전앙상블I(Fusion Ensemble I) 
    다양한 악기들의 앙상블을 통해서 앙상블에 중요한 다른 사람과의 하모니를 이루고 남의 소리를 듣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대중음악사(Commercial music history) 
    20 세기 이후의 대중음악의 역사를 공부하며 연구하는 과목이다. 
  • 퓨전앙상블II(Fusion Ensemble II) 
    다양한 악기들의 앙상블을 통해서앙상블에 중요한 다른 사람과의 하모니를 이루고 남의 소리를 듣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재즈음악사(Jazz Musical history) 
    19세기말부터 20세기를 지배한 재즈라는 장르의 특성과 문화를 복합적으로 공부해서 이것을 각자의 연주에 적용하도록 한다. 
  • 오페라워크샵I(Opera workshopI) 
    오페라에 관하여 전반적인 준비과정부터 연주까지의 모든과정을 실습해본다. 
  • 오페라워크샵II(Opera workshopII) 
    오페라에 관하여 첫 준비과정부터 연주까지의 모든과정을 실습해보고 연주한다. 
  • 위클리연주II(Weekly recital II) 
    전문 연주자를 양성하기 위해 평소에 수업을 통해 실력이 드러날 수 있도록 많은 경험을 쌓도록 하여 사회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뮤지컬워크샵I(Musical workshopI) 
    예술가로써의 자질과 소양을 기본으로 연기, 동시에 노래와 춤 등을 교육하여 적성과 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실전 무대 경험을 통해 공연예술의 이해를 돕는다. 
  • 대중음악앙상블I(Pop music ensemble I) 
    합주를 통해 각 스타일 별로 음악의 완성도를 높이는 훈련을 하고 공연을 통해 실전경험을 쌓게 한다. 
  • 대중음악앙상블II(캡스톤디자인)(Pop music ensemble II) 
    기존의 팝, 재즈음악에 대한 편곡법의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장르의 접목을 통한 연주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