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컨벤션경영학과 교수
연구실: 국제관 604호
전화: (051)890-2086

Email:hsyou@deu.ac.kr


立敎大學 觀光學科 卒業 (사회학 학사)
立敎大學大學院 觀光學硏究科 博士課程前期課程 修了 (관광학 석사)
立敎大學大學院 觀光學硏究科 博士課程後期課程 修了 (관광학 박사, 호텔경영전공)

立敎大學 TA
跡見學園女子大學 TA
立敎大學 觀光學科 助手
立敎大學 觀光學硏究所 學術硏究員
동명정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교수

일본, 立敎大學 觀光學科(1997. 3), 성적우수상
미국, Annals of Tourism Research Award (1998. 1), Best Conference Paper
일본, OR학회 MM부회(1998. 3), 97년도 Data Competition 감투상
일본, 국제관광학회(2003. 2), 국제관광논문 장려상
한국, 한국일본 근대학회(2011. 5), 학술상


대한민국주류품평회 예비심사 심사위원(2007년, 부산지방 국세청)
부산지역 축제평가위원(2007, 2011년도, 사)부산문화 관광축제조직위원회)
문화관광축제 평가위원(2008, 2009년도, 문화체육관광부)
부산 대학생 MICE 홍보단 자문위원(2011~2012년, 사)부산관광컨벤션뷰로)
부산광역시 관광진흥 위원(2011~2012년,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운영위원(2007. 3 ~ 2009. 2)
동의대학교 교원양성과정 운영위원(2008. 3 ~ 2010. 2)
동의대학교 관광컨벤션연구소 운영위원(2007. 9 ~ 2011. 8)
동의대학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운영위원(2008. 1 ~ 2009. 12)
동의대학교 효민생활관 운영위원(2009. 4. 1 ~ 2013. 3. 31)
동의대학교 유학생상담실 상담교수 (2010. 3. 1 ~ 2012. 2. 28)
동의대학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센터장(2010. 1 ~ 2011. 12)


동북아관광학회 편집위원장 및 부회장
대한관광경영학회 이사
한국일본근대학회 부회장


ㅇ관심연구분야


: 호스피탈리 마케팅, 지역축제 마케팅,Heritage Marketing, 호스피탈리티 조사방법론, 일본 호스피탈리티 산업론, 여성호스피탈리티 사업론, 농ㆍ어촌관광, 복지관광, 유니버설 디자인(UD), 해녀관광, 호스피탈리티 매니지먼트



ㅇ주요연구실적

Journals:


김리경·유형숙(2016). 바리스타 교육생의 진로선택 유형에 관한 Q방법론 분석: 일반 교육생을 대상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2(1), 99-106.


유형숙·손경희(2016). 방한중국인 여성관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화장품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15(4), 89-104.


하빙염·김미정·손경희·유형숙(2016). 방한 중국인 여성관광객들의 화장품선택속성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연구: 신뢰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동북아관광연구, 12(1), 1-24.


김미정·유형숙(2015). 템플스테이 체험 참가자들의 주관성 연구: Q방법론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9(8), 277-290.


양롱롱·김미정·유형숙(2015). 방한 중국인 관광객 80·90후(后)세대가 인지한 면세점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11(3), 35-56.


유형숙(2015). 울산여성어업인(해녀)들의 변천사, 울산학연구, 제9호, 4-62.


이정희·유형숙·이수분(2015). 한일 관광관련 학과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교연구, 일본근대학연구, 47, 323-337.


유형숙(2015). 문화관광축제의 선호성향에 관한 Q방법론적 연구: 일본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웰니스학회지, 10(1), 77-88.


유형숙・김미정(2015).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직업전문성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유능감의 조절효과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1(1), 41-58.


유형숙・이수분・이정희(2014). 한일 관광관련 학과 대학생의 진로적응성 비교연구, 일본근대학연구, 46, 351-370.


유형숙・이수분・이정희(2014). 관광계열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에 셀프리더십이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6(9), 491-511.


류은주・유형숙(2014). 日本における高齢者の観光イメージに関する研究:20代との比較を通して, 26(4), 499-518.


유형숙(2014). “해녀관광”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및 기대가치의 비교분석, 동북아관광연구, 10(2), 243-259.


瀧澤純・山下利之·劉亨淑(2013). 電子メールに添付する絵文字の選択とその心理的効果, 일본근대학연구, 42, 439-452.


이창미·유형숙(2013). 한국의료관광의 현황에 대한 Q방법론적 분석: 의료관광 전문가 인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8(2), 269-286..


유형숙(2013). 와인마니아의 국내와인시장에 관한 인지도 분석: Q방법론을 사용하여, 동북아관광연구, 9(1), 123-145.


山下利之·木曽温子·劉亨淑(2012). LED照明における調色とその心理的効果, 일본근대학연구, 37, 463-479.


류슈자오·루교려·유형숙(2012). 중국호텔 종사원들의 복리혜택,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경제경영연구, 7(1), 77-95.


루교려·류슈자오·유형숙(2012). 중국호텔기업의 이미지와 고객만족 및 애호도에 관한 연구, 관광컨벤션연구, 4(1), 13-28.


崔勝淏·劉亨淑(2012).女子大學生が認知するWLBとCSRに關する日韓比較硏究,일본근대학연구, 35, 303-324.


山下利之·長縄久生·劉亨淑(2011).心の硬さに基づく就職活動支援に關する硏究,일본근대학연구, 32, 211-228.


유형숙·이성호(2011). 부산광역시 "해녀관광" 활성화에 관한 연구-대학생과 일반인간의 이미지 차이분석-, 동북아관광연구, 7(1), 23-42.


山下利之ㆍ朴泰珍ㆍ劉亨淑(2010). 日本と韓國の企業ロゴイメ-ジに關する比較硏究, 일본근대학연구, 29, 372-387.


박봉규유형숙(2010). 기업회의 목적지 속성이 감정반응,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본근대학 연구, 28, 225-241.


윤명희유형숙(2010). 한일 관광관련학과 대학생들의 희망직업 전공 간 일치여부 및 취업준비행동 비교, 일본근대학연구, 27, 203-216.


金振晩渡邊浩良劉亨淑(2009). 日本ホテル企業におけるABC分析の有效性に關する硏究, 관광연구, 24(4), 117-134.


김아름유형숙(2009). 의료관광객이 지각한 위험이 서비스 품질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본근대학연구, 25, 225-248.


Matui, T. · Kakuyama, T. · Tsusuki, Y. &You, H. (2009), Joint Effects of Corporate Positions and Prospects on Perceptions of Business Ethics Among Japanese Students: A Reflection of Collectivistic Culture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39(3), 624-633.

유형숙(2009), 호텔경영에 있어서의 유니버셜 디자인의 도입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 호텔의 『편의시설』 접근성 기준을 중심으로, 일본근대학연구, 23, 227-247.


이정희 ·유형숙(2008), 한일 관광관련학과 대학생의 진로미결정에 관한 비교연구, 일본근대학연구, 21, 203-216.


劉亨淑 · 李貞姬(2007),韓日大生の「大の動機」と「大生活の適」間の,日本近代學硏究, 18,217-231.

임은미 ·유형숙(2007),리조트방문객의 노스탤지어성향에 따른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충무마리나 리조트’ 사 례를 중심으로,관광연구, 22(1), 505-527.

劉亨淑 · 朴逢圭 · 尹太煥(2007),日本人訪問客のデモグラフィック特性と訪問性向間の,日本近代学研, 16, 173-187.

劉亨淑 · 朴逢圭(2007),ホテルの員制レストランにおける顧客態度要因と顧客ロイヤルティ間の, 立敎学研究紀要, No.9, 3-11.

유형숙(2006),호텔 이용상황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간의 관계를 이용한 동질성분석에 관한 연구,호텔경영학연 구, 15(2), 65-82.


劉亨淑(2006),長崎県の光地イメジの構造:KJ法を用いて,日本近代學硏究, 12, 255-265.


유형숙(2006),호텔기업의 고객코멘트카드 연구:콘텐츠분석을 이용하여,관광ㆍ레저연구, 18(1), 215- 235.


유형숙(2005),호텔이용객의 서비스품질과 관계의 질에 관한 연구,동북아관광연구, Vol.1(1), pp. 109-126.


유형숙(2005),マレ-シアのオ-ルタナティブツ-リズムの新たな形態─Hill StationからHill Resort,동명정보 대학교 사이버비지니스, Vol.4, pp. 85-95.


You, Hyung-SookNah, Yoon-Joong(2004), Logistics Regression Analysis of Hotel Employee: Based on Watanabe's Typology,호텔경영학연구, 13(4), 271-283.


山下利之ㆍ平野紗代ㆍ河野康成ㆍ劉亨淑(2004),生活スタイル意識とホテル選好にする,東京都立科技術大紀要,18, 1-7.


大方優子ㆍ大野ㆍ河野康成ㆍ劉亨淑(2004)ㆍ百貨店の利用形態に関する実証分析,東京都立科学技術大学 紀要,18, 9-15.


Okata, YukoYou, Hyung-Sook(2004), Market Segmentation Analysis of Young Japanese Travelers to Korea Using Nonlinear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관광ㆍ레저연구, 16(4), 27-42.


유형숙(2004),대학진학의 지망동기와 직업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관광관련 전공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Tourism Research, 19, 81-95.


劉亨淑(2003),ホテル業におけるサ-ビスㆍクォリティの構造,관광ㆍ레저연구, 15(3), 217-235.


劉亨淑(2003),ホテルの利用状況とデモグラフィック特性:非線型正準相關分析を用いて, 立敎大學觀光學部 No.5, 107-114.


劉亨淑(2002),ホテルにおける從業員轉職性向とデモグラフィック特性との關係,總合觀光硏究,1, 73- 81.


劉亨淑(2002),ホテル業におけるコミュニケ-ション滿足ㆍ職務滿足ㆍ生産性に關する硏究:構造方程式モデル を用いて,觀光硏究, 3(1/2), 11-20.


劉亨淑(2002), ホテルにおける從業員の職務滿足とデモグラフィック特性との係性, 立敎觀光學硏究紀要, No.4, 27-34.


劉亨淑(2001),顧客コメントカードのコンテンツ分析,立敎觀光學硏究紀要, No.3, 61-68.


劉亨淑(2000),クラブという用語を用いた観光産業の顧客組織研究,立敎觀光學硏究紀要, No.2, 107-112.


中村哲ㆍ劉亨淑大谷新太郎(1999),国内旅行の市場構造と競合関係に関する研究,立敎觀光學硏究紀要, No.1, 85-92.




Published Book :

Chon, K. S. Ed.(1999), The Practice of Graduate Research in Hospitality and Tourism, The Haworth Hospitality Press
유형숙 외 공저(2004), 관광과 서비스, 현학사




학위논문 :

劉亨淑(2003. 3), ホテル業におけるサ-ビスクォリティ、關係の質、成果要因間の構造方程式モデルの構築, 박 사학위논문(立敎大學大學院 觀光學硏究科)

劉亨淑(1999. 3), ホテル業におけるフリ-クェンシ-マ-ケティングの硏究:フリ-クェンシ-プログラムを手がか りとして, 석사학위논문(立敎大學大學院 觀光學硏究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