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컨벤션경영학과 교수 / 경영대학원 부원장
연구실 : 국제관 602호  부원장실 : 국제관 308호
전화: (051)890-2089  부원장실 : (051)890-1185

E-mail :thyoon@deu.ac.kr


영국 University of Surrey 국제호텔경영학 석사
영국 University of Surrey 호스피탈리티 경영학 박사(호스피탈리티 브랜드 전략 전공)
영국 University of Surrey MSc 논문 최우수 평가
British Scholarship 수상 (영국외무부, 영국 문화원공동수여, 1999년)


한국관광공사 호텔등급결정평가위원
2030부산 등록엑스포 민간추진위원회 전문위원
부산광역시 외국인 투자유치자문위원
부산KBS1 라디오 생방송 '동남권100년포럼 KBS열린토론' 진행 MC
동북아관광학회 이사
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 편집위원
부산광역시 도시브랜드사업 평가위원
벡스코(BEXCO) 자문교수
2014 ITU 전권회의 자문위원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집행위원
부산국제무용제 조직위원회 이사
(사)부산관광컨벤션포럼 관광분과 위원장
부산북구문화관광축제 조직위원회 집행위원
동의대학교 관광컨벤션연구소 운영위원
부산 전시컨벤션 발전연구회 회원


영국 University of Surrey 관광대학 강사 역임
영국 University of Surrey 대학원 강사 역임
대한항공 런던 Heathrow 공항 지점 근무
영국 Holiday Inn Cambridge Hotel Conference Team 근무
Cambridge University Internship 과정 수료
영국 University of Surrey ‘Tourism Education’ 과정 수료




ㅇ관심연구분야


: 관광∙환대산업 브랜드 개발 및 전략, 브랜드 가치측정, Hospitality consumer choice model, 마케팅 조사방법 기법, Hospitality CSR


ㅇ주요연구실적

Journals:

윤태환 (2013), 레스토랑 브랜드의 자아일치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구축에 대한 자기감시성(Self-monitoring)과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Vol.22(1), pp.151-171


Yoon, T.H(2013),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Expectation and Assesment of Performance, 동북아관광연구, Vol.8(1), pp.227-240


윤태환 (2011), 호스피탈리티브랜드와 자아이미지의 일치성 측정에 관한 연구: 직접측정과 간접측정의 예측력 비교, 호텔관광연구, Vol.13(1), pp.307-318


윤태환ㆍ최홍임 (2011), 호텔 서비스스케이프가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Vol.25(6), pp.433-450


윤태환(2011), 호스피탈리티 브랜드에 대한 자아일치성이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과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를 대상으로, 관광ㆍ레저연구, Vol.23(1), pp.299-316


여호근ㆍ박봉규ㆍ오홍철ㆍ윤태환 (2010), 이용행태 분석에 의한 부산지역 해수욕장의 개발방향과 관광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Vol.6(2), pp.105-124


엄수진ㆍ윤태환 (2010), 레지던스 호텔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관광ㆍ레저연구, Vol.22(5), pp.93-110


김영표ㆍ윤태환 (2010), 참여 동기에 따른 축제 방문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2010 대관령겨울눈꽃축제 중심으로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2(4), pp.2257-2270


윤태환ㆍ김영표 (2010), ‘Hi Seoul’ 과 ‘Dynamic’ 의 도시브랜드개성의 비교, 관광ㆍ레저연구, Vol.22(1), pp.327-341


여호근, 박봉규, 윤태환 (2009), 생태관광지 시설 요구도와 습지 생태관광 체험 프로그램 선호도, 관광학연구, Vol.33(7), pp.247-267


윤태환 (2009), BPS를 이용한 관광목적지 브랜드 평가척도의 개발 – 도시브랜드를 대상으로 -, 관광학연구, Vol.33(6), pp.261-279


Yoon , T.HㆍChoo, S.W (2009), Examining the Influence of Restaurant Brands’ Self-Congruity on Consumer-Brand Relationship and Restaurant Choice Intention, 호텔관광연구, Vol.11(3), pp.245-255


Yoon, T.H and Yeo, H.K.(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Attributes Impact and Situational Involvement: The Case of Restaura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Vol.11(1), pp.85-96

윤태환ㆍ전재균(2009), 관광목적지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Vol.21(1), pp.65-85

Yoon, T.H and Yeo, H.G (2008), Conceptualization of Brand Personality: How can Brands have Personalities?, 호텔관광연구, Vol.10(4), pp.159-172

여호근ㆍ윤태환 (2008), 내용분석 기법을 통한 국내 관광학 관련 학술지의 참고문헌 표기법에 관한 질적 연구, 관광학연구, Vol.35(6), pp.165-180

Yoon, T.H and Yoon, Y.S. (2008), Understanding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Its Relationship with Perceived Involvement and Restaurant Brand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0(4), pp.1797-1807

윤태환ㆍ조용범ㆍ박봉규 (2008)자갈치 수산관광단지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Vol.14(2), pp.293-302

조용범ㆍ윤태환 외 5 (2007)부산지역 수산물 브랜드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Vol.13(3), pp.137-147

조용범(2007), 부산 지역 향토 음식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동래파전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Vol.13(4), pp.19-30

유형숙ㆍ박봉규ㆍ윤태환 (2007), 일본인 방문자의 데모그래픽특성과 방문성향간의 관계, 일본근대학연구, Vol.16, pp.173-187

이강춘ㆍ윤태환(2006), ‘웰빙 트렌드에 따른 올리브유 농후제의 개발과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Vol.12(4), pp.80-97

윤태환ㆍ조용범 (2005), ‘브랜드개성과 비개성적 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관여도 상황의 조절효과, 관광레저연구Vol.17(4), pp.387-397.

전재균ㆍ윤태환 (2005), ‘아쿠아리움 방문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Vol.17(3), pp.265-282.

Yoon, T.H. and Lee, D.C. (2005), ‘An Experimental Study of Brand Personality Importance using Conjoint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7(2), pp. 387 ? 397.

Ekinci, Y., Yoon, T.H. and Oppewal, H. (2004) ‘An Examination of the Brand Relationship Quality Scale in the Evaluation of Service Brands,’ Advances in Hospitality and Leisure, Vol.1, pp.189-197.

Oppewal, H.Yoon, T.H. and Ekinci, Y. (2004) ‘Brand Personality and Brand Functionality ? The case of Restaurant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International), Vol.16(4), pp.185-200.

Yoon, T.H. (2004) ‘An Application of the Brand Personality Scale to Restaurant Brands,’ 관광연구, 제18권 제3호, pp.211-230.

Yoon, T.H. & Ekinci, Y. (2003), ‘An Examination of the SERVQUAL Dimensions using the Guttman Scaling Procedure,’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27(1), pp.3-23.

Yoon, T.H. & Kim, K.Y. (2002) ‘An Examination of Expectation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n the Hospitality Industry,’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8(2), pp.19-35.



Published Book:

전재균,윤태환 외 공저 (2005), 호텔경영론, 백산 출판사 ISBN 89-7739-703-0



Conference Proceedings:

Yoon, T.H(2006), ‘Investigating the BRQ between Restaurants and Consumers,’ The 3rd International Forum on Northeast Asian Tourism(IFNAT), Sep. 17-20, 2006, Niigata, Japan,

Yoon, T.Hand Jun, J.K.(2005), ‘The Moderating Effect of Involvement Situations on the Importance of Brand Personality: The Case of Restaurants,’ The 11th APTA Conference Proceedings, APTA, July 7- 10, Goyang, Korea

Yoon, T.H. and Sul. H.K. (2004), ‘Brand Personality and Brand Functionality,’ 제25차 학술논문발표대회, 한국관광.레져학회, 2004. 10. pp.423-437.

Yoon, T.H., Ekinci, Y. and Oppewal, H. (2004), ‘The Importance of Brand Personal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The Annual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June, Rotterdam.

Yoon, T.H., Ekinci, Y. and Oppewal, H. (2004), ‘An Application of Brand Relationship Quality Scale to Service Brands,’ EMAC 33rd Annual Conference, May 18-21, University of Murcia, Spain

Yoon, T.H., Ekinci, Y. and Oppewal, H.(2003), ‘Should My Brand Have a Personality or Not?’ 10th Recent Advances in Retailing & Services Science Conference, EIRASS, Aug. 7-10, Portland, Oregon, USA

Yoon, T.H., Ekinci, Y. and Oppewal, H. (2002), ‘When are Brands Perceived as Personalities,’ Academy of Marketing Annual Conference, July 2-5, Nottingham University Business School, UK

Yoon, T.H. (2001), ‘An Examination of the SERVQUAL Scale using the Guttman Scaling Procedure,’ TTRA 32nd Annual Conference, June 10-13, Fort-Myers, Florida, USA